Home > 서버복구 > 업무성과

업무성과

게시글 검색
HP DL380 G5 서버의 MS-SQL 데이터베이스 복구
관리자 (ohmydata) 조회수:1614 221.146.178.237
  • 의뢰내용

의뢰모델 : HP ProLiant DL380 G5

서버용도 : MS SQL 데이터베이스 서버로서 운영체제는 Windows 2003 server

사용된 하드는 10000 RPM 짜리300G HP SAS 하드디스크 5개

레이드컨트롤러 : HP Smart Array P410

증  상 : 사용 중 1번 하드디스크에 물리적 손상이 발생하여 Rebuild 진행중 4번 하드디스크에도 오류가 발생하면서 서버가 작동을 멈춘 상황 에서 서버 관리자가 4번에 신규 디스크를 장착한 후 레이드를 재생성 한 상황

 

 

 

 

  • 분석결과

 

일반적인 경우 2개의 디스크가 fail 난 상태에서 복구작업은 비교적 용이한 작업이나 이번 의뢰된 경우에는 기존 레이드 구성을 제거하고 새롭게 레이드를 설정한 상태입니다.

같은 구성을 적용했다면 복구에는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문제는 디스크 순서가 바뀐 상태로 초기화가 진행되어 데이터에 손상이 가해진 상태입니다.

초기상태의 디스크 구성은 다음과 같이 1->2->3->4->5의 순서로 구성되어 패리티가  저장되었습니다.

이 후  다음과 같이 디스크 순서가 1->2->3->5->4의 구성으로 변경되어 재구성되었습니다

새롭게 생성된 패리티 정보에 의해 다음과 같이 데이터 손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즉, 5번디스크의 손상으로 인해 현재의 디스크 세트로는 복구가 불가능 한 상황이다.

 

 

레이드 5 시스템에서 2개이상 디스크 Fail이 발생하게 되면 전문적인 지식이 아주 풍부하지 않는 한 자가조치로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중요한 서버일수록 그런 고장초기의 대처방법은 데이터복구에 있어서 성패를 좌우합니다.

특히 문제발생시 레이드 구성 하드의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평소에 운영중인 서버의 바이오스 레이드구성 상태를 메모해두시거나 사진으로 찍어두시면 좋습니다.

 

  • 복구작업

- 5번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Fail 디스크를 인식 시킨 후 PC3000 복구장비를 이용하여 정상 디스크로 복제

- 복구 후 파일의 정상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자체 제작한 솔루션으로 복구파일검증.

- DB의 경우 MS-SQL에 마운트 후 Query를 통해 DB 무결성 검증

 

  • 복구결과

- Fail 디스크의 일부 손상으로 인해 일부 데이터의 손상은 피할 수 없었지만 가장 중요한 데이터인 SQL 데이터베이스는 손상 없이 복구가 되었다.

 

 

 

  • 복구의견

- 빠르고 수월하게 복구가 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디스크 순서가 바뀐 사실을 확인 하기까지 많은 분석시간이 소요되었다.

- 데이터베이스는 일반 파일복구와 달리 복구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이 되어야 복구 성공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Ohmydata에서 MSSQL데이터베이스의 대응 가능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일을 삭제한 경우
  2.  Query 시 I/O 오류가 나는 경우
  3.  실수로 테이블을 Drop한 경우
  4.  Sql Server가 시작되지 않는 경우
  5.  포멧후 데이터를 덮어쓰기 한경우 일부 테이블의 데이터만이라도 복구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