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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된영상복구2

AAC(Advanced Audio Coding)

AAC(Advanced Audio Coding)란? AAC복구
- AAC는 오디오 인코딩 형식으로,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 iTunes는 기본적으로 AAC 형식으로 음악을 인코딩하며 iTunes Store에서 판매되는 음악은 AAC 형식으로 인코딩 된다.  

- AAC는 유사한 비트율로 MP3보다 우수한 품질을 제공한다.

- AAC 프레임에서 헤더가 없기 때문에 AAC를 복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 AAC는 일반적으로 m4a .m4b .m4p .mov 확장명의 MP4 컨테이너의 오디오 파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 AAC는 일반적으로 영화 파일에서도 발견되며 일반적으로 MPEG4 또는 H264 비디오 형식과 쌍을 이룬다.
- 원시 AAC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각 프레임을 식별 한 다음 재생성 가능한 컨테이너 형식으로 다시 인덱싱하거나 다시 래핑해야한다.

- AAC 프레임의 복구에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AAC 프레임을 식별하는 것이다. 프레임에 헤더가 없으며 가변 길이가 있기 때문이다.

- 프레임 식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1.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 코딩 규칙에 의해 AAC의 유효성을 검사하지 않고 비트 스트림에서 관찰 된 패턴에 의한 경험적 방법으로 구현이 비교적 간단한 기술로 오디오는 들리지만 품질은 좋지 않다.

2. surface decoding :이 방법은 주장 된 AAC 프레임의 시작 부분을 분석하여 이를 확인한다. 패턴매칭 보다는 좋은 결과를 얻지 만 완벽하지는 않으며 일정 구간마다 오류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3. 오마이데이터 독자로직 방식 : 이 방법은 분석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거의 완벽한 결과를 제공한다.

AIFF (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AIFF (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포멧이란 ? AIFF 복구
- AIFF는 비 압축 오디오 컨테이너 형식의 파일이다.

- Electronic Arts의 ICF (Interchange File Format) (Amiga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는 IFF)를 기반으로하는 Apple Inc.에서 개발했으며 Apple Macintosh 컴퓨터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된다.

- 대부분의 AIFF 파일의 오디오 데이터는 압축되지 않은 PCM이다.

- 이 유형의 AIFF 파일은 MP3와 같은 손실압축파일 보다 훨씬 많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44.1 kHz의 샘플 속도와 16 비트의 샘플링 비트 의 경우 1 분의 스테레오 오디오에 대해 약 10 MB이다.

- 파일 확장자는 .aiff 또는 .aif이다. 압축된 경우 .aifc이지만 .aiff 또는 .aif는 형식을 지원하는 오디오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허용된다.
- AIFF는 Atom구조의 컨테이너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주요 Atom은 FORM, AIFF, COMM, CHAN, MARK, APPL, SSND이다.

- FROM Atom은 COMM 및 SSND를 포함하며 실질적인 오디오데이터는 SSND Atom내부에 있다.

AVCHD (Advanced Video Coding High Definition)

AVCHD (Advanced Video Coding High Definition)란?
- AVCHD는 Sony 및 Panasonic에서 개발 한 최신 고화질 비디오 형식이다.

- AVCHD는 2006년에 소니와 파나소닉에서 선보인 H.264 코덱을 기반으로 DVD, HDD, 플래시메모리를 비롯한 다양한 기억장치를 지원하는 테이프리스 비디오 포맷이다.

- AVCHD에서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특징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폴더의 구조가 블루레이와 호환성을 갖도록 설계되고 블루레이에서 사용하는 코덱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장 매체로 블루레이 디스크가 아닌 DVD 또는 플래시메모리는 물론 HDD를 사용해 저장된 동영상이라 하더라도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미지명

Transport Streams(TS)

Transport Streams(TS)
- Multi-program환경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하나의 TS안에 많은 독립적인 Program을 적재할 수 있다.

- 188바이트로 짧은 길이의 패킷을 쓰는 장점 : 방송과 같은 에러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경로를 따라 전송 될 때 에러가 발생 되더라도 188byte의 유실만 감수하면 되고 유실의 일부는 Reed-Solomon에 의해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다.

- 널(Null)값을 가진 패킷을 더하여 일정 전송률을 유지한다.

DVCPro

DVCPro HD란? DVCPro의 복구
- DVC pro는 파나소닉에서 내놓은 SD용 코덱으로 코덱이자 동시에 비디오 포맷이다.

- 파나소닉에서 내놓은 규격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경쟁규격 이라고 할 수 있는 소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규격이다.

- 간혹 DVC 25와 혼동해 DVC만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BitRate 확인과 같은 방법을 통해 주의해서 구별할 필요가 있다.
- 오디오 포맷은 주로 PCM, 48000Hz, 16 비트가 많이 사용되며 때때로 오디오는 24 비트로 인코딩 된다.

- 오디오 및 비디오 데이터가 인터리브되는 방식은 설정, 레코딩 장치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각각의 규격에 맞게 복구 로직을 따로 작성해야 완벽한 복구를 할 수 있다.

- 손상된 파일을 Repair하려면 먼저 어떤 프로파일이 사용되는지 판별 해야 한다.  

- 1F 07 00 패턴을 참조 (프레임의 시작)로 취하는 경우 위치 5, 6, 7의 값은 0x79이다.  위치 3은 3F 또는 BF이다.

- DVCPro 코덱의 경우 프레임의 길이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다른 코덱에 비해 구문 분석이 쉽다.

• 720p - 프레임 당 240000 바이트 • 1080i – 프레임 당 480000 바이트 • 1080i50 - 프레임 당 576000 바이트

JPEG

JPEG 동영상 포멧 JPEG 동영상의 복구
- JPEG은 Joint Picture Expert Group의 약자이며 그림 형식 및 비디오 코덱이다.

- JPEG은 디지털 기기에 의해 생성 된 이미지의 손실 압축으로 압축 정도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저장 공간 크기와 이미지 품질을 선택할 수 있다.
- JPEG 프레임은 가변길이로 SOI 토큰인 0xFFD8로 시작하고 EOI 토큰 인 0xFFD9로 끝난다.

- 복구과정은 JPEG 프레임을 추출하고 인덱스 정보를 재 생성해 줌으로 써 복구가 가능하다.

MJPEG

MJPEG 동영상 포멧 MJPEG 동영상의 복구
- MPEG4, H.264 와 함께 네트워크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저장 방식입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듯이 초당 30장의 사진을 찍은 뒤 사진을 한 장 씩 압축한 뒤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압축 방식으로 화질은 좋으나 저장 용량이 많이 필요한 점이 단점이다

- MJPEG(Motion JPEG)은 그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모든 프레임 또는 필드를 JPEG로 압축해 인트라 코딩으로 저장하는 코덱으로 현재 주로 사용되는 MPEG 계열보다 압축 효율은 떨어지지만 압축과 재생에 상대적으로 적은 연산을 요구하기 때문에 CCTV와 구형 디지털 카메라에서 동영상 녹화 및 논리니어 편집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 DV의 발표 이후 편집용으로는 사용량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MPEG-1과 비슷한 시기에 사용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2013년에 출시된 캐논 EOS-1Dc의 4K 동영상 녹화용으로 채택될 정도로 아직도 사용되고 있는 코덱이다.
- 각 비디오 프레임은 00 00 01 B6 패턴으로 시작한다. 다만 프레임의 끝을 감지 할 구체적인 패턴이 없다.

- 오디오 프레임 시작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손상된 영상의 복원이 어렵다.

- 보통 샘플의 구성정보는 stsd 아톰에 존재하는데 해당 아톰이 덮어 쓰기 되었거나 손상된 경우는 그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이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다.

MPEG

MPEG 동영상 포멧 MPEG 동영상의 복구
- MPEG는 주로 .mpg 컨테이너 형식으로 저장된다.

- DVD 비디오 디스크에서 MPEG 동영상은 .VOB 컨테이너 안에 있다.

- MPEG-1 및 MPEG-2는 90 년대 초에 정의되고 표준화 된 두 가지 비디오 형식이다.

- 비디오 CD, DVD, 디지털 TV 및 인터넷에서 컨텐츠 배포 용으로 사용된다.

- 일부 디지털 카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에서 캡처에 사용되기도 한다.

- 일부 셋톱 박스에서 아날로그 TV 신호를 컴퓨터에 녹화하는 데 사용된다.

- MPEG 파일은 Program Stream(PS) 또는 Transport Stream(TS)으로 구분된다.
- Pack Header ,Group of Pictures , Video Block Header 순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 손상된 항목의 데이터를 추가 수정 함으로써 손상된 영상을 Repair 할 수 있다.
name start code value
picture_start_code 00
slice_start_code 01 through AF
reserved B0
reserved B1
user_data_start_code B2
sequence_header_code B3
sequence_error_code B4
extension_start_code B5
reserved B6
sequence_end_code B7
group_start_code B8
Pack Header BA
System Header BB
audio block C0
consecutive video data blocks AF
video block header E0
system start codes (see note) B9 through FF

H.264

H.264 동영상 포멧 H.264 Stream 분석
- 블록 단위 움직임 보상 기반의 영상압축 표준으로 MPEG-4 파트 10, Advanced Video Coding (MPEG-4 AVC)라고도 한다.

- 전화통신 같이 매우 낮은 비트 전송률에서 우수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지만 고해상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H.264는 국제 표준화기구인 ITU-T와 ISO에서 공동으로 제안한 차세대 동영상 압축기술로 대개 H.264/AVC 혹은 AVC/H.264, H.264/MPEG-4 AVC, MPEG-4/H.264 AVC라고 불린다.

- MPEG4에 비해 40% 정도, MPEG2에 비해 60% 이상 전송속도가 빠르다.

- H.264는 MPEG2 등 기존의 동영상 압축 표준에 비해 유연성과 압축 효율이 높지만 인코딩이나 디코딩을 구현할 때 복잡도가 증가한다.
- NAL(Network Abstraction Layer)이란 ?
H.264는 네트웍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 되어졌다. 따라서 비디오 컨텐츠의 효율적인 전송을위한 포멧이다.

- SPS NAL Unit
프로파일, 레벨 등 시퀀스 전체의 부화화 정보로서 픽쳐 해상도,비디오 포멧등 파일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ProRes

ProRes 동영상 포멧 ProRes 동영상의 복구
- ProRes는 Apple에서 개발 한 고해상도 비디오 압축 형식이다. ProRes 422, ProRes HQ, ProRes LT, ProRes 4444 등이 있다.

- 손실 공간압축을 사용하지만 시간적 압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1920x1080 및 1280x720의 두 가지 미디어 프로파일이 있다.

- ProRes 클립은 일반적으로 QuickTime mov파일 확장자로 저장된다.

- 아자(AJA)의 ‘키 프로(Ki Pro)’ 시리즈와 블랙매직 디자인의 하이퍼덱(HyperDeck) 시리즈 같은 외장형 레코더를 사용하면 레코딩용 코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성능 카메라를 중심으로 직접 ProRes 시리즈로 녹화를 지원하는 카메라도 늘어나고 있다.
- 각 비디오 프레임은 4 바이트의 패턴으로 시작한다. 0x69637066

- 비디오 프레임과 오디오프레임을 검색하고 손상된 정보를 추가, 수정함으로 써 재생 가능한 파일로 복원한다.

XAVC

XAVC 동영상 포멧 XAVC 동영상의 복구
- ProRes는 Apple에서 개발 한 고해상도 비디오 압축 형식이다. ProRes 422, ProRes HQ, ProRes LT, ProRes 4444 등이 있다.

- 손실 공간압축을 사용하지만 시간적 압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1920x1080 및 1280x720의 두 가지 미디어 프로파일이 있다.

- ProRes 클립은 일반적으로 QuickTime mov파일 확장자로 저장된다.

- 아자(AJA)의 ‘키 프로(Ki Pro)’ 시리즈와 블랙매직 디자인의 하이퍼덱(HyperDeck) 시리즈 같은 외장형 레코더를 사용하면 레코딩용 코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성능 카메라를 중심으로 직접 ProRes 시리즈로 녹화를 지원하는 카메라도 늘어나고 있다.
소니는 4K 및 고품질 HD 제작을 위한 XAVC 포맷을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 XAVC 코덱은 나날이 높아지는 고해상도/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대한 수요를 기반으로, 컨슈머부터 프로페셔널까지 다양한 범주의 제작환경에서 4K 및 HFR(하이프레임레이트) 콘텐츠 제작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비디오 포맷에 대한 필요에 의해 등장하게 되었다.

- XAVC 포맷은 H.264 level 5.2와 부합하며, 업계 표준인 MXF OP-1a를 파일래퍼(Wrapper)로 사용한다.

- 일반적으로 알려진 XAVC의 주요 스펙과 적용 범위는 다음과 같다.

• 4K (4096x2160 및 3840x2160), HD 및 프록시 해상도
• MPEG-4 AVC/H.264 비디오 압축
• 4:4:4 / 4:2:2 / 4:2:0 컬러 샘플링
• 12 / 10 / 8 비트 컬러 뎁스
• Up to 60 fps
• MXF 레퍼 사용

REDCODE

REDCODE 동영상 포멧 REDCODE 동영상의 복구
- REDCODE는 웨이블릿 코덱으로 파일 확장자는 R3D이다.

- REDC 카메라는 5120x2700, 4096x2048 및 2048x1024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 REDCODE의 특징
• Redcode는 압축되어 저장된다. 압축되지 않은 버전은 없다.
• Redcode는 손실압축이다.
• Redcode는 항상 RAW이므로 데이터에 크로마 하위 샘플링이나 색 공간이 없습니다.
- REDCODE .R3D 파일은 Atom 구조로 데이터 블록을 식별하여 Parsing 할 수 있다. 32비트 길이 + token + 페이로드 형태로 구성되며 token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RED1, RED3 : RED 미디어 유형
• REDV : 비디오 프레임
• REDA : 오디오 프레임
• RPAD : 패딩
• RDVS : 비디오 프레임 크기 테이블
• RDAO : 프레임 주소 테이블

HDV

HDV 동영상 포멧 HDV 동영상의 복구
- HDV는 HD 형식의 MPEG-2에서 파생된 DV 형식으로 고화질 형식이다.

- HDV 포맷은 JVC와 SONY사가 개발하였으며 CANON과 SHARP도 이 포멧을 지원한다.

- HDV는 고가가 아닌 고선명 녹화 포멧이며 더 높은 대역의 HD 기록 방식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으며 일부 유명한 TV 쇼를 포함하여 여러 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 HDV 미디어는 하나의 비디오 트랙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오디오 트랙이 있으며 mov 컨테이너 형식을 갖는다.

- HDV는 XDCAM과 거의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어 HDV를 결정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 비디오 트랙에는 hvdx코덱 fourcc가 있으며 키 프레임과 i프레임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ourcc구성은 다음과 같다.
fourcc description
hdv1 HDV 720p30
hdv2 HDV 1080i60
hdv3 HDV 1080i50
hdv4 HDV 720p24
hdv5 HDV 720p25
hdv6 HDV 1080p24
hdv7 HDV 1080p25
hdv8 HDV 1080p30
hdv9 HDV 720p60
hdva HDV 720p50

NAL(Network Abstraction Layer)

NAL(Network Abstraction Layer)이란 ?
- H.264는 네트웍 전송을 목적으로 개발 되어졌다 따라서 비디오 컨텐츠의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포멧이다.

- SPS NAL Unit
프로파일, 레벨 등 시퀀스 전체의 부화화 정보로서 픽쳐 해상도,비디오 포멧등 파일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① Profile @ Level indicator
② Profile constraint indicator
③ Sequence Parameter set ID(0~31)
④ Number of Reference frames(참조 프레임 수)
⑤ DPB info, - Picture size(디코딩되는 픽쳐 크기)
⑥ Frame / field coding flag(순차주사/비월주사 결정)
⑦ Method for vector derivation of B-direct mode
⑧ Frame cropping parameters
⑨ VUI_parameters(Annex E, Video usuabliity information)

- PPS NAL Unit
SPS가 정의하는 내용의 범위보다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인 전체 파일에서 사용되는 픽쳐의 부호화 정보, 즉 디코딩되는 픽쳐에 적용되는 파라미터를 포함한다.
① Picture parameter ID (0~255)
② Sequence Parameter ID (0~31)
③ Entropy Coding mode flag (CABAC / CAVLC)
④ Slice POC info presence flag
⑤ Slice group map parameters
⑥ Max. number(1...16) of ref. frames used for decoding slices
⑦ Weighted prediction flags
⑧ Quantization scales (qp minus 26, range -26 .....+25)
⑨ Chroma QP offset for loop-filter (-12 .... +12)
⑩ Slice loop filter control flag (Alpha / Beta table offsets)
⑪ INTRA prediction using pixels of INTER neighboring MBs
⑫ Slice redundant pic. Parameters persence flag

서비스절차

무료상담 무료상담 복구여부 및 비용 등을 안내합니다.

무료전화 : 02-454-8297
무료진단 무료진단 전문엔지니어가 조사하고 복구 가능성 등을 분석합니다.
복구 복구 각 프레임을 분석하여 재인덱싱을 거쳐 재생가능한 영상으로 복구
결과통보 결과통보 접수시 희망한 데이터가 복구되어있는지 고객에게 확인
결제 및 납품 결제 및 납품 복구비용 결제 후 복구 된 데이터를 별도의 매체에 복사하여 납풉합니다.

서비스비용

매체종류 DSLR Professional Cinema 블랙박스 CCTV
파일 1개, 16기가 이하메모리 ₩200,000 ₩250,000 ₩300,000 ₩250,000 ₩700,000
파일 2~3개, 32G 이하 메모리 ₩350,000 ₩450,000 ₩500,000
4개이상 파일, 64G 이하 메모리 ₩450,000 ₩550,000 ₩700,000
10개이상 파일,128G 이하 메모리 ₩550,000 ₩650,000 ₩900,000
500G~4TB 하드디스크 ₩700,000 ₩1,000,000 ₩1,300,000
4TB이상 스토리지 상담
DV, HDV, Intermediate, H.264, Sony XAVC-S,Voice, JPEG, MPEG, AVCHD, MPEG4 Video GOPRO, XDCAM, ProRes, DVCPro, AVC Intra, DNxHD, Canon XF, HDCAM-SR R3D, 4K ProRes, 4K Motion JPEG, XAVC, Canon XF-AVC, RAW formats *복구불가시 기본작업비 5만원 *복구불가시 기본작업비 10만원
* 긴급복구 접수 후 24시간 이내 복구작업을 완료하는것으로 견적금액의 50% 할증이 적용된다.
* 조각모음 복구 복구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경우 조각모음기능을 요청하게 되면 100%할증이 적용된다.